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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 연고제 도입하는 오버워치 리그, 2대 커미셔너가 말하는 '홈스탠드'

박상진2019-07-16 21:00



출범 3년차인 2020 시즌 계획을 발표한 오버워치 리그의 2대 커미셔너 피트 블라스렐키아가 신임 커미셔너로서 앞으로의 리그 운영에 대해 밝혔다.

16일 오전 서울 블리자드 코리아에서 오버워치 리그 2대 커미셔너 피트 블라스렐키아와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번 인터뷰는 화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인터뷰에 앞서 공개된 오버워치 리그 2020 시즌 운영안에 대한 질문과 답변 오갔다. 오버워치 리그의 세 번째 시즌인 2020 시즌에는 올해 흥행으로 검증된 홈스탠드 방식이 적용되어 팀별 최소 2회의 홈 경기를 가진다. 

또한 리그에 참여하는 20팀이 태평양 컨퍼런스 산하 동부-서부 디비전과 대서양 컨퍼런스 산하 남부-북부 디비전으로 나뉘어 동일 컨퍼런스 소속 팀과는 2경기, 타 컨퍼런스 소속 팀과는 1경기를 갖는다. 서울에 연고를 두고 젠지 e스포츠가 운영하는 오버워치 리그 팀인 서울 다이너스티는 상하이 드래곤즈-청두 헌터스-광저우 차지-항저우 스파크와 같이 태평양 컨퍼런스 동부 디비전에 편성됐다.

아래는 이날 진행된 인터뷰를 정리한 것이다.

신임 커미셔너로서 출범 시즌부터 커미셔너로 활동한 네이트 낸저 전 커미셔너에 대한 평가와 리그의 성장, 그리고 함께 앞으로 리그를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가에 대한 큰 목표가 있다면
전임자인 네이트 낸저에게 감사하고 있다. 그는 오버워치 리그의 초창기 디자인을 하고 비전과 근간을 만든 사람이다. 나는 오버워치 리그 커미셔너 전에도 3년 정도 오버워치 리그 운영을 맡아왔기에, 리그를 계속 지켜봐왔기에 리그의 성장과 전임 커미셔너의 업적을 잘 알고 있다. 나의 목표는 안정적으로 오버워치 리그를 안정적으로 성장시키고 지속하는 거다. 관중과 파트너, 제휴사 모두를 충족시키고 싶다. 그 중에도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리그를 만들고 싶다.
 


댈러스에서 올해 첫 홈스탠드 방식으로 4500석 규모 경기가 열렸다. 내년에 벌어질 홈스탠드 경기도 이와 같은 규모인지, 아니면 더 작은 1000석 규모로도 진행될 수 있는지
댈러스에서 모든 좌석이 매진됐도, 애틀란타에서 벌어진 홈스탠드 3000석도 모두 매진이 될 정도였다. 수천 명의 관중을 모아 축제를 만드는 게 홈스탠드 방식이고, 첫 두 번의 홈스탠드 모두 성공했다. 내년 홈스탠드도 기대하고 있다.

홈스탠드가 팀당 2회로 잡혀 있는데, 스테이지 당 홈 경기 한 번을 못할 경우도 있을 거 같다. 성적이 좋은데 홈에서 경기를 못할 수 있으면 아쉬울텐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일단 내년에는 스테이지 개념이 사라진다. 최소 2회의 홈스탠드 경기가 목표다. 각 팀과 상의를 해서 합의가 된 부분이다. 단순히 2경기가 아니라 최소 2경기에 팀별 이벤트도 있고, 경기를 할 때마다 장소나 규모에 모객까지 감안해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다. 팀에게 일정이 전달되었는데 반응이 좋았다. 앞으로도 더 보완을 할 예정이다.

대서양 컨퍼런스 소속 팀들의 홈스탠드 이동 거리가 긴데, 선수 스케쥴이나 팀의 반응은 어떤지 궁금하다
글로벌 리그를 운영하면 국가간 해외 이동은 필요한 부분이다. 2020년 도입되는 컨퍼런스 개념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한다. 예전 두 가지 디비전을 4개 컨퍼런스로 쪼개서 이동 거리를 줄이고, 대륙간 이동을 줄이기 위해 만들었다. 계속 이동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홈 지역에서도 경기하기에 팀들에게도 쉴 기간을 만드는 홈 경기 기간이 길게 가져갈 것이다. 선수들의 피로는 보완할 수 있도록 생각해 컨퍼런스를 만들었다.
 


포지션 고정이 실행되나, 된다면 되는 건지 아니면 아닌 건지 이유가 궁금하다
이 부분은 아직 이야기 할 수 없다.

대륙간 이동에서 선수들의 비자 문제는 어떻게 처리할 계획인가
2년 전부터 비자 문제를 다뤘고, 성공적이었다. 운영팀의 경험도 많아 비자 이슈가 있다면 잘 해결해 줄 거로 믿는다. 각 팀의 운영자와 오너들도 협력을 해줘서 앞으로도 잘해나갈 수 있을 거 같다. 일정 역시 문제가 생겨도 커버할 수 있을 정도로 여유있다.

팀 운영의 에코 시스템은 어떻게 되는가
에코 시스템 자체가 오버워치 리그 구축에 도움이 됐다. 팀은 팀 자체의 운영을 한다. 팀은 경기장을 확보할 의무가 있어 노력을 해야 하고 선수의 연습이나 이동, 생활 등은 팀이 책임을 지고 진행한다. 그 외에도 많은 조직이 관여하고, 스폰서는 글로벌 리그 스폰서가 있다. 팀 역시 로컬 스폰서를 구해 리그에 기여한다. 스폰서도 리그를 특별하고 유니크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오버워치 리그를 보면 토큰이 지급되는데, 시차 등의 문제로 재방송 시청 등으로 토큰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을 거 같다
지금 단계에서는 2020년 이후의 계획에 대해서는 이야기 하지 않았다. 트위치와 2년간 업무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보상을 운영해왔다. 다른 플랫폼과도 이러한 보상 프로그램을 확정하고 진행할 지 논의 중이다. 팬이 어디 있던 경기를 보고, 관람을 통해 보상을 받을 것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토큰은 그 중 하나의 방법이고 좋은 결과였다. 시차는 글로벌 리그 특성상 모든 팬이 완벽한 시간에 경기를 보게끔 맞출 수 없다. 하지만 일정을 조율을 하면서 많은 팬들을 수용하도록 스케쥴링을 하고 있다.
 


컨퍼런스 시스템으로 진행되면, 각 컨퍼런스 간의 경기력 차이가 날 수도 있고 경기 방식 차이도 날 수 있을 거 같다. 비슷한 시스템을 도입한 메이저리그 같은 경우 인터리그 시스템을 도입하고, 각 리그별로 와일드 카드 방식도 도입해 한 지역에 강한 팀이 여럿 몰렸을 때의 문제점도 풀고 있는데 오버워치 리그는 어떻게 생각하나
지금 상황에서 어느 컨퍼런스가 강하고 약함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최근 경기를 보면 치열하고 한 팀이 승자로 군림한다고 하는 경우가 적다. 플레이오프 진출팀도 예상하기 힘들다. 상하이 드래곤즈가 스테이지 우승을 할 거라고 예상할 수 없었다. 경기력 차이는 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오버워치 리그에 한국 선수들이 많은데, 여전히 한국에서는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기 못하는 거 같다. 한국 팬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게 있나
오버워치 리그와 한국은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한국에서의 스토리를 좋아하는데, e스포츠 자체가 한국에서 시작해 계속 발전하고 있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내년부터 홈구장에서 경기를 진행하면서 서울 경기도 있을텐데, 팬들이 모이는 기회가 만들어지면서 홍보가 되고 뷰어쉽에도 기여를 할 거 같다. 서울 다이너스티 역시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할 거고, 지원할 거라고 생각한다.

글로벌 리그를 표방하지만, 반대로 지역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거 같다. 지역색을 입힐 방법이 있는지
지금까지는 이 이야기를 하기에는 이르다. 내년부터는 각 팀이 지역에 연고를 가지면서 이런 부분이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거 같다. 모든 경기가 LA에서 진행된 올해와는 완전히 다를 것이다. 리그를 홍보하고 어떤 식으로 연고지를 알리고 선수를 소개할 지 팀들이 고민할 거다. 내년부터 이 부분을 느낄 수 있을 거 같다.

박상진 기자 vallen@fomo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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